구글블로그(Blogger) 시작하기

 B  Blogger

with Wenlipot

구글블로그(Blogger) 시작하기

구글 블로그 꾸미기


구글 블로그라고 들어보셨나요? Blogger이라고 되어 있어서 블로거블로그중 어떻게 검색을 해야하는지 한번쯤은 고민해보셨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블로그는 역시나 네이버블로그인것 같습니다. 또한 이미 자리잡은 다음의 T스토리는 엄청나게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지요.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매우 폐쇄적이라서 광고용으로는 사용할 수 있지만 애드샌스를 사용한 수익창출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진입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계정을 생성할 수 없으며 초대를 받아야만 시작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중고나라에서 이 초대권이 거래되기도 한다는 것을 알고 씁씁하면서도 다행이다라고 생각들 많이 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두가자 장점을 타파한것이 바로 구글블로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 구글 블로그는 단점이 없는가? 하면 있습니다.
일단!! 못생겼습니다. 이건 철저히 구글스타일인거 같습니다. 다른 표현으로 말하자만 한국 스타일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인종이나 국가간의 편견을 조장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은 어찌되었든 무엇을 시작할때에는 디자인이나 편의성을 먼저 생각해주는 방식입니다. 기능이 어찌되었든 말이죠.
그런대 이 구글블로그는 분명 없는 기능이 없고 무척 개방적이지만 그 모습이 기괴하여서 접근하기가 싫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처음 접하신다면 일정한 형식의 설명이나 개념정리가 필요합니다.  이제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신다면 WenliPot (wenlipot.blogspot.com)이 도움이 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

지루한 가입과정에 관한 것은 생략하겠습니다. 2018년에 어울리지 않는것 같습니다.
(혹시 그 과정에 대한 궁금중이 있다는 의견이 있으면 후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생성하시면 '개인설정'의 왼쪽에 아래와 같은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이 모든것이 어떤 기능들을 할지 궁금하실거라 생각되지만 우선 해야할일은 그중에 "설정"이라는 메뉴만 집중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정이라는 메뉴를 누르면 아래로 드롭다운되어 서브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블로그(blogger)

1. 설정 → 기본

여기서는 "제목, 블로그 설명"을 수정해 주셔야 합니다. 검색엔진에서 수집할 정보이기도 합니다. 저는 임시로 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구글블로그가 잘 검색되기위한 절묘한 제목과 설명을 넣으시길 바랍니다.  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정보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블로그 페이지에는 다음 제목과 블로그 설명이 다음과 같이 표시가 됩니다.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구글블로그(blogger)

구글블로그(blogger)


2.  설정 → 글

설정의 글로 들어오시면 "기본 페이지 최대로"라는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20개로 맞추어 주시면 됩니다. 왜?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rss 피드가 20개로 한정이 되어 있기 문에 20개로 맞추어 주시길 권해드립니다. (무슨 뜻인지 지금은 이해를 못하셔도 되는 발목 잡히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구글블로그(blogger)

3. 설정 → 언어 및 서식

이곳에서는 "날짜 형식, 시간 형식, 댓글 타임스탬프 형식" 을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메뉴를 눌러보시면 여러가지 형식이 보이실 것입니다. 가능하면 3개 모두 같은 형식으로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구글블로그(blogger)


이부분은 조금 생소하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설명 부분은 메타태그 사용으로 선택하신 다음에 설명을 적어주십시오
중간쯤 보이는 "맞춤 robots.txt"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 이 많기 때문에 그부분을 설명드립니다. 요즘에는 사실 꼭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원하신다면 다음과 같이 적어 주시면 되는데요.

User-agent: Mediapartners-Google
Disallow:
User-agent: *
Disallow: /search
Allow: /
Sitemap: https://wenlipot.blogspot.com/sitemap.xml

네이버도 비슷한 부분이 기능이 있지만 google의 search console에 제공되는 robots.txt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의 빨간색으로 칠한 부분은 각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적어주셔야 합니다.

구글블로그(blogger)


이제 다 됐습니다. 이 정도는 먼저 설정해주시고 구글블로그를 시작하도록 하십시오. 이제 본격적으로 글도 쓰고 테마도 꾸미고 해야겠죠? 현재 제 구글블로그도 횡한 상태입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같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함께 하면 좋겠네요.

참고로 구글블로그를 시작하시면서 검색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특히 구글의 자체 고객센터의 설명은 정말이지 안할 수가 없어서 해놓은 설명인거 같습니다. 아니면 영어를 구글번역기로 돌려놓은게 아닌가 할 정도의 생각도 드네요. 구글은 Google라는 이름과 다르게 블로우션이라 생각됩니다. 때문에 익숙하지 않거나 설명이 없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시면 훌륭한 블로그가 되실거라 확신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에이서(acer) 노트북 전원이 안켜질 때 NO BOOTABLE DEVICE

지방종 제거수술 후기 (feat. 너무 겁먹지 마세요.)

겁쟁이 페달 순서 완벽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