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이 뭐가요?


 W enlipot's  C ommon sense


RE  100 

100% renewable power



RE  100 (there100.org)이라는 단체가 있습니다. 첫 페이지에 "The world's most influential companies, committed to 100% renewable power" 이라는 문구가 눈에 뛰는데요. 100% 재생 가능 에너지를 위해서 전념하는 회사들, 그것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회사들이라는 이 한문장에 매우 강력합니다.

전세계의 기업들 중에서도 유명한 회사들이 참여한다는 의미입니다.

단지 재생에너지나 친환경 발전 제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깐 태양광, 풍력, 지열등을 개발하거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각각의 회사들의 제품과 서비스들을 생산해낼때 화석 에너지가 아니라 재생 에너지를 사용해서 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137개의 세계적인 기업들이 일정기간까지 "100%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이것이 더 알려지고 홍보가 된다면 RE  100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기업가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RE  100 가 기업들을 타겟으로 한 이유는 기업들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전력의 약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 수요를 재생 가능 에너지로 바꾸면 전 세계의 탄소 배출량의 15%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 RE  100 에서 인정하는 재생 에너지원은 바이오 매스(바이오 가스 포함), 지열, 태양, 물 및 바람으로 생성된 전력입니다.
  • RE  100 에 가입한 기업들은  2030년까지 100%를 달성하는 것이 표준 요구사항입니다. 최소 요구사항은 2050년까지 100% 달성이며 그 사이에 2020년(30%), 2030년(60%), 240년(90%)을 달성하는 것이 최소한의 요구조건입니다.



사실 환경과 경제성은 서로 상반되는 개념이라고 생각되어 왔지만 독일과 영국등의 일부 나라에서는 이미 화석연료(원자력 포함)의 생산단가보다 재생 에너지(특히 풍력)의 생산단가가 더 저렴해진 상태입니다. 때문에 환경과 경제성이 비례하여 같이 성장하는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환경에 대한 절박함과 홍보가 부족한 상황이지만 세계적인 추세에서 환경을 고려한 기업 경영은 매우 각광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Apple,   IKEA  , AAdobe, AXA , BURBERRY, Coca'Cola GM , Google, BMW GROUP 이렇게 유명한 것만 해도 전부 언급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아래는 137개 RE  100  기업중 한국에 익숙한 기업들의 심볼을 모아봤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매우 영향력 있는 기업들입니다.




특히 삼성SDI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BMW GROUP 에서 생산하는 전기차 중에 i3와 i8이라는 차를 아실 겁니다. 특히 i8이라는 차는 아무나 접하지 못할 정도로 인기가 많고 고급차종입니니다.



그런대 이 BMW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한하는 곳이 바로 삼성SDI입니다.  BMW가 RE  100 에 가입을 했기 때문에 자동차를 만들때, 그러니깐 들어가는 부품을 만들때도 전부 화석연료로 만든 전기가 아니라 재생에너지를 사용해서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말은 삼성SDI에서 배터리를 만들때도 태양광이나 풍력등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배터리 자체를 사용한 전기차는 친환경이지만 배터리를 만들때 환경을 오염시킨다면 전기자동차의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어찌보면 당연한 제안일 것입니다. 그럼 삼성SDI가 빠른 전환을 하면 될까요?

문제는 한국의 상황입니다. 한국은 한국전력이 전기를 독점하고 있고 전국에서 생산되는 태양력이든 풍력이든 지열이든 석탄이든 모든 생산된 에너지가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어떤 방법을 모색해 내지 않는 이상 재생에너지만으로 배터리를 생산하는 것이 현재로서 삼성 SDI는 불가능한 것입니다. 새계적인 배터리를 만드는 곳으로 LG화확도 있지만 이 역시 한국 기업이기 때문에 불리한 상황입니다. 이런식이면 외국의 새로운 배터리 업체를 찾게 되는 것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RE  100 이라는 글로벌 협력에 세계적인 기업들이 이미 참여하고 있는 지금 한국에서 적절한 판단과 발빠른 대처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적이려면 환경은 포기할 수 밖에 없다는 고립되고 편향된 생각으로는 경제성마저 놓치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에이서(acer) 노트북 전원이 안켜질 때 NO BOOTABLE DEVICE

벽걸이 에어컨 전기세 계산하는 방법 (feat. 스탠드 에어컨보다 적을까?)

경동나비엔보일러사용법 - 절약의 기본은 조절기 익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