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고수는 노트북을 만들지 않는다.



에버노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에버노트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매력에 푹 빠지게 됩니다. 못하는 작업이 없을 것처럼 느껴집니다. 에버노트의 구조 "스택 → 노트북 → 노트"로 되어 있습니다.


1. '노트북' 은 '폴더'가 아니다.

에버노트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하나같이 열심히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노트북을 만들기 시작하는 일입니다. 마치 windows OS 에서 폴더를 만들듯이 말입니다. 확신있게 말씀드리지만 에버노트는 윈도우가 아닙니다!! 윈도우처럼 사용하시면 에버노트가 윈도우가 되버립니다. 그럴꺼면 윈도우를 쓰시면 됩니다.

에버노트를 쓰시면서 처음에 당황하는 건 폴더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몸에 오랬동안 MS사를 통해 내재되어 있는 본능이 작동하여 "폴더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이 무엇인가?"하고 계속 찾게 됩니다. 이제 '노트북'이라는 기능을 발견하고는 유래카! 를 외치지만 진실은 유래카가 아니라 지금 에버노트를 잘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이전에 경험했던 것처럼 망하는 길임을 다시 한번 밝혀 드립니다.


2. '노트북' 없이 정리는 어떻게?

에버노트는 노트북 없이 노트만 저장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정리하지 않습니다. 노트를 저장하면서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닥치는대로 자료를 저장하고 나중에 찾아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에버노트를 사용하다 보면 노트가 수천개가 넘개 되는데 그래도 괜찮을까? 궁금하실 것입니다. 에버노트가 최강 기능중 하나가 "검색"기능입니다. 이 검색은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어렵게고 익숙하지 않아서 사용하지 않고 싶지만 결국 에버노트의 고수가 되려면 '검색 명령어' 사용은 필수 입니다.
에버노트를 사용한다는 것은 "저장하는 수고"를 덜어낸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자료를 저장하는 장점을 잘 활용하도록 하십시오.


3. '노트북'언제 활용?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의 수도 물론 있습니다. 노트북 모음인 스택도 마찬가지입니다. 특정한 이벤트가 있을때는 노트북이나 스택을 통해서 진행을 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계획을 가게 된다면 여행 이름으로 노트북을 하나 만들어서 정리하면 좋겠네요. 아래 예시를 들었는데 "일본 여행"이라는 노트북을 만들고 여행전 필요한 준비나 실제 여행시 필요한 정보들을 한곳에 모아놓은 다음 일본여행이 끝날때까지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4. '노트북' 활용이 끝난 뒤에는 바로 삭제

일본 여행이 끝난다음에는 노트북을 삭제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런식으로 잠깐식만 이용해도 노트북이 금방 늘어납니다. 그럼 또 탐색기에서 폴더 찾듯이 찾아다니는 불상사가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일본 여행"에 대한 기억을 남기고 싶은데 어떡하나요?


ㄱ. 검색

에버노트는 제목 + 본문 검색뿐만 아니라 문서내에 있는 단어 검색과 사진에 있는 글도 검색해 냅니다. 정말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우리의 한정된 기억력에 여유를 두시고 대부분을 에버노트에게 맡겨두세요

ㄴ. 내부 링크 (Ctrl + Alt + L)

에버노트에는 내부링크(https://wenlipot.blogspot.com/2018/08/blog-post_1.html)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url을 통한 공유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에버노트 내에서 색인화나 내부링크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내부링크"기능을 통해서 '노트북'이 아니라 '노트'하나만 제대로 만들어 놓으면 전부 연결되어서 이번에 다녀온 여행을 영원히 남기고 쉽게 정리해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왼쪽이 노트북으로 자료를 남긴 것이고 오른쪽이 내부링크를 이용해서 노트 하나로 기록을 남긴 것입니다. 오른쪽이 당연히 마음에 드시리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기 위해서 작성한 것으로 실제로는 더욱 시안성이 좋습니다.




5. 결론

에버노트 고급 사용자에 대한 기준 매우 주관적이지만 에버노트가 만들어진 배경을 생각해보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에버노트는 정보 수집에 뛰어납니다. 모든 플랫폼에서 작동하며 특히 웹클립핑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사진과 pdf의 내부 내용까지 검색해내는 엄청난 검색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저장할때부터 정리할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에버노트 프리미엄 유료 사용자가 되시면 연관 노트들을 검색하지 않아도 에버노트가 알아서 추려줍니다.

에버노트 사용을 통해 복잡하다고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에버노트가 해주지 못하는 기능에만 에너지를 소비하시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에이서(acer) 노트북 전원이 안켜질 때 NO BOOTABLE DEVICE

벽걸이 에어컨 전기세 계산하는 방법 (feat. 스탠드 에어컨보다 적을까?)

경동나비엔보일러사용법 - 절약의 기본은 조절기 익히기